top of page

인류는 역사적으로 장례를 다양한 방식으로 시행해 왔습니다. 자연순환장은 2019년 미국에서 최초로 도입된 장례 방식입니다. 이 장에서는 인류의 장례로서 자연순환장이 갖는 의미와 그 내용을 살펴봅니다.

자연순환장

인류의 장례 의식

인간의 주검을 처리하는 방법 및 이와 관련된 의식과 절차를 장례라고 합니다. 장례는 죽은 자를 애도함과 아울러 남은 자들과의 분리를 매듭짓는 절차로 시대와 지역, 문화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장례 의식은 생활에 많은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그 구성원들의 행동에도 많은 제약을 가하게 됩니다.

인간의 어떤 견해나 사고방식은 이를 형성할 당시의 사회적 기준이나 요구를 반영합니다. 그러나 일단 익숙해지고 관습으로 정착되면, 사회와 환경의 변화로 이와는 다른 기준이 필요하다 할지라도 여전히 바뀌지 않은 채 기존 방식대로 작동하기도 합니다.

과거 화장에서 매장으로 바뀔 때 부모의 주검에 구더기가 들끓게 할 수 없다고 반대하였고, 또 매장에서 화장으로 바뀔 때는 주검을 뜨거운 불구덩이에 넣을 수 없다 하여 반대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매장, 화장 등 장사의 방법과 절차는 당시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 판단에 따라 변해 왔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묘지나 화장장 확대와 관련한 사회적 갈등, 환경오염, 지구 온난화 문제가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이런 과제들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이 땅을 온전히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는 지속가능한 장례 방식의 도입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자연순환장 운동본부

Korea Center for Natural Organic Reduction Movements

주소: 경기도 부천시 석천로 60번길 40-1, 3층

Copyright 2024. 한국자연순환장 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